1. 기업과 내외부환경
1) 기업의 내부환경
- 경영자원
- 핵심역량
- 조직구조
- 기업문화, 리더십
2) 기업의 외부환경 : 외부환경은 산업구조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인다.
- 경쟁자
- 고객
- 공급자
3) 시사점
- 경영전략은 기업의 내부경영자원 및 조직프로세스, 해당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
2. 외부환경(산업구조) 분석
1) Enterprise (기업) : 신규사업 진출, 기존 사업 철수 (개별 사업 분야가 속해 있는 각각의 산업이 흥망성쇠 단계 파악)
2) Department (사업) : 사업부 수준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서도 산업의 구조 분석 필요.
3. 세분화 분석(Segment analysis)
1) 하나의 산업을 작은 소(小)시장으로 나누어 분석
- 가구 산업을 대형가구, 중형가구, 소형가구 혹은 프리미엄, 제너럴 투트랙
- 개별시장마다 경쟁방법에 상당한 차이 있음을 알게 됨
4. "전략집단(strategic groups)은 어느 한 산업에서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집단" (Porter & Caves)
5. 산업구조는 기업이 현실에서 직면하고 있는 여러 환경 중 가장 중요한 요소
6. 전략은 기업이 산업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이윤 증가가 목적
7. 시장의 종류
경쟁 기업 수 / 진입 장벽 / 제품의 유사성 / 정보의 취득 / 대표 산업
1) 완전경쟁 : 다수 / 진입 쉬움 / 유사한 제품 / 얻기 쉬움 / 주식시장
2) 과점 : 소수 / 높은 진입 장벽 / 다소 유사한 제품 / 정보 제한 / 철강, 자동차, 전자
3) 독점 : 1개의 기업 / 매우 높은 장벽 / 특별한 제품 / 정보 제한 / 우편, 철도, 전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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