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UMMARY 상식/Management
2019. 1. 8. 02:34
1. 대한민국의 FTA 추진 전략
- 거대 경제권(미국, EU, 중국, 일본, 인도)과의 네트워크
- 겉으로는 동시 다발적 FTA를 추진하되, 실속은 높은 수준의 포괄적 FTA를 목표
- FTA 원산지 협정 : 우리나라의 경우 재료를 수입하여 가공하여 수출하는 물품이 많다. 한국산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원산지 규정을 협상하는 일이 중요.
2. 한국을 위한 미래의 무역
- 전자무역의 확산
- 다양한 거래처 발굴 : 무역 전시장(Exhibition)을 확충, 해외 전시회 참가, 해외 마케팅 활동 지원
- 수출 보험제도의 운영
3. 무역의 종류
1) 직접 무역과 간접 무역(중계 무역, 중개 무역)
2) 유형 무역(일반적 물품)과 무형 무역(노동, 자본 등의 생산요소와 기술 사용료 등)
3) 연계 무역 : 물물 교환, 구상 무역, 대응 구매
4) 가공 무역
5) 위탁 판매 수출
6) 외국 인도 수출, 인국 인수 수입
7) OEM방식 수출 : 제품의 생산을 의뢰받아 생산 제품에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
8) plant export (산업 설비 수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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